第 19 . 法師功德品 (3)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 한 문
第 19 . 法師功德品 (3) 제 19 . 법사공덕품 (3)
56, 復次常精進아 若-善男子-善女人이 受持是經하대 若讀若誦하거나 부차상정진 약-선남자-선여인 수지시경 약독약송 若-解說若書寫하면 得-千二百-舌功德하나니 약-해설약서사 득-천이백-설공덕 57, 若好若醜와 若美若不美와 及諸苦澁物이 在其舌根이면 皆-變成上味하대 약호약추 약미약불미 급제고삽물 재기설근 개-변성상미 如天甘露하여 無不美者니라. 여천감로 무불미자 58, 若以舌根으로 於-大衆中에 有所演說하면 出-深妙聲하며 能入其心하여 약이설근 어-대중중 유소연설 출-심묘성 능입기심 皆令歡喜快樂하니라. 개령환희쾌락 59, 又諸天子天女와 釋梵諸天이 聞是-深妙音聲하고 有所演說의 言論次第를 우제천자천녀 석범제천 문시-심묘음성 유소연설 언론차제 皆悉來聽하며 개실내청 60, 及諸龍 龍女와 夜叉-夜叉女와 乾闥婆-乾闥婆女와 阿修羅-阿修羅女와 급제용 용녀 야차-야차녀 건달바-건달바녀 아수라-아수라녀 迦樓羅-迦樓羅女와 緊那羅-緊那羅女와 摩睺羅伽-摩睺羅伽女-爲-聽法故로 가루라-가루라녀 긴나라-긴나라녀 마후라가-마후라가녀-위-청법고 皆來親近하고 恭敬供養하며 개래친근 공경공양 61, 及-比丘比丘尼와 優婆塞-優婆夷와 國王王子와 群臣眷屬이며 小轉輪王과 급-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국왕왕자 군신권속 소전륜왕 大轉輪王과 七寶千子의 內外眷屬이 乘其宮殿하고 俱來聽法하며 대전륜왕 칠보천자 내외권속 승기궁전 구래청법 62, 以是菩薩의 善說法故로 婆羅門과 居士와 國內人民이 盡其形壽토록 이시보살 선설법고 바라문 거사 국내인민 진기형수 隨侍供養하며 수시공양 63, 又諸聲聞辟支佛과 菩薩諸佛이 常樂見之하며 우제성문벽지불 보살제불 상락견지 64, 是人所在-方面諸佛은 皆向其處說法하거든 悉能受持하며 一切佛法하며 시인소재-방면제불 개향기처설법 실능수지 일체불법 又能出於-深妙法音하니라. 우능출어-심묘법음 65, 爾時에 世尊이 欲-重宣此義하사 而說偈言하사대 이시 세존 욕-중선차의 이설게언 66, 是人舌根淨하여 終不受惡味하고 시인설근정 종불수악미 其有所食噉은 悉皆成甘露하며 기유소식담 실개성감로 67, 以深淨妙聲으로 於大衆說法하며 이심정묘성 어대중설법 以諸因緣喩로 引導衆生心하거든 이제인연유 인도중생심 聞者皆歡喜하여 設諸上供養하며 문자개환희 설제상공양 68, 諸天龍夜叉와 及阿修羅等이 제천용야차 급아수라등 皆以恭敬心으로 而共來聽法하며 개이공경심 이공래청법 是說法之人이 若欲以妙音으로 시설법지인 약욕이묘음 徧滿三千界하거든 隨意卽能至하며 변만삼천계 수의즉능지 大小轉輪王과 及千子眷屬이 대소전륜왕 급천자권속 合掌恭敬心으로 常來聽受法하며 합장공경심 상래청수법 69, 諸天龍夜叉와 羅刹毗舎闍- 제천용야차 나찰비사사- 亦以歡喜心으로 常樂來供養하며 역이환희심 상락래공양 梵天王魔王과 自在大自在의 범천왕마왕 자재대자재 如是諸天衆이 常來至其所하며 여시제천중 상래지기소 諸佛及第子- 聞其說法音하고 제불급제자- 문기설법음 常念而守護하며 或時爲現身하니라. 상념이수호 혹시위현신 70, 復次 常精進아 若-善男子-善女人이 受持是經하여 若讀若誦若解說-若書寫하면 부차 상정진 약-선남자-선여인 수지시경 약독약송약해설-약서사 得八百-身功德하나니 득팔백-신공덕 71, 得-淸淨身하대 如-淨琉璃커든 衆生이 喜見하며 득-청정신 여-정유리 중생 희견 72, 其身이 淨故로 三千大千世界中生의 生時死時와 上下好醜와 기신 정고 삼천대천세계중생 생시사시 상하호추 生-善處惡處-悉於中現하며 생-선처악처-실어중현 73, 及-鐵圍山과 大鐵圍山과 彌樓山과 摩訶彌樓山等-諸山과 及-其中衆生이 급-철위산 대철위산 미루산 마하미루산등-제산 급-기중중생 悉於中現하며 下至阿鼻地獄하고 上至有頂히 所有及衆生이 悉於中現하며 실어중현 하지아비지옥 상지유정 소유급중생 실어중현 74, 若聲聞-辟支佛과 菩薩諸佛說法이 皆於身中에 現其色像하니라. 약성문-벽지불 보살제불설법 개어신중 현기색상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 第 19 . 法師功德品 (3)終
역자 : 고 성 훈 스님 (발행처 : 우리출판사) 사경(寫經)한 사람 : 해 륜(海 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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