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11 . 見寶塔品 (2)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 한 문
第 11 . 見寶塔品 (2) 제 11 . 견보탑품 (2)
14, 是時에 大樂說菩薩이 以-如來神力故로 白佛言하사대 시시 대요설보살 이-여래신력고 백불언 世尊하 我等이 願欲見此佛身하이다. 세존 아등 원욕견차불신 15, 佛告-大樂說菩薩-摩訶薩하사대 불고-대요설보살-마하살 16, 是-多寶佛이 有-深重願하나니 若我寶塔이 爲聽法華經故로 出於諸佛前時에 시-다보불 유-심중원 약아보탑 위청법화경고 출어제불전시 其有欲以我身으로 示-四衆者하대 彼佛分身諸佛의 在於十方世界說法을 기유욕이아신 시-사중자 피불분신제불 재어시방세계설법 盡-還集-處然後에 我身이 乃出現耳하시니라. 진-환집-처연후 아신 내출현이 17, 大樂說아, 我-分身諸佛이 在於十方世界說法者를 今應當集하시니라. 대요설 야-분신제불 재어시방세계설법자 금응당집 18, 大樂說이 白佛言하사대 대요설 백불언 19, 世尊하 我等도 亦願欲見世尊의 分身諸佛하고 禮拜供養하노이다. 세존 아등 역원욕견세존 분신제불 예배공양 20, 爾時에 佛放白毫一光하시니 即見東方-五百萬億-那由他-恒河沙等- 이시 불방백호일광 즉견동방-오백만억-나유타-항하사등- 國土諸佛하오니 彼諸國土는 皆以頗梨爲地하고 寶樹寶衣로 以爲莊嚴하며 국토제불 피제국토 개이파리위지 보수보의 이위장엄 無數千萬億菩薩이 充滿其中하고 무수천만억보살 충만기중 21, 徧張寶幔하며 寶網羅上하니 彼國諸佛이 以-大妙音으로 而說諸法하며 변장보만 보망라상 피국제불 이-대묘음 이설제법 及見無量千萬億菩薩이 徧滿諸國하여 爲衆說法하대 급견무량천만억보살 변만제국 위중설법 22, 南西北方-四維上下의 白毫相光-所照之處도 亦復如是하니라. 남서북방-사유상하 백호상광-소조지처 역부여시 23, 爾時에 十方諸佛이 各告衆菩薩言하사대 이시 시방제불 각고중보살언 24, 善男子여 我今에 應往娑婆世界-釋迦牟尼佛所하여 선남자 아금 응왕사바세계-서가모니불소 幷-供養多寶如來寶塔이라 하니라. 병-공양다보여래보탑 25, 時에 娑婆世界-卽變淸淨하대 琉璃爲地하고 寶樹莊嚴하며 黃金爲繩하여 시 사바세계-즉변청정 유리위지 보수장엄 황금위승 以界八道하며 無諸聚落-村營城邑과 大海江河와 山川林藪하며 燒-大寶香하고 이계팔도 무제취락-촌영성읍 대해강하 산천임수 소-대보향 蔓陀羅華-徧布其地하며 以-寶網幔으로 羅覆其上하고 懸諸寶鈴하였으며 만다라화-변포기지 이-보망만 나부기상 현제보령 唯留此會衆하고 移諸天人하여 置於他土니라. 유유차회중 이제천인 치어타토 26, 是時諸佛이 各將一大菩薩하고 以爲持者하여 至-娑婆世界하여 各到寶樹下커늘 시시제불 각장일대보살 이위지자 지-사바세계 각도보수하 一一寶樹의 高는 五白由旬요 枝葉華果-次第莊嚴하며 諸寶樹下에 일일보수 고 오백유순 지엽화과-차제장엄 제보수하 皆有師子之座하대 高-五由旬이오 亦以大寶로 而-校飾之러니 개유사자지좌 고-오유순 역이대보 이-교식지 27, 爾時諸佛이 各於此座에 結跏趺坐하거늘 如是展轉하여 徧滿三千大千世界하대 이시제불 각어차좌 결가부좌 여시전전 변만삼천대천세계 而於釋迦牟尼佛의 一方所分之身도 猶故未盡이로다. 이어석가모니불 일방소분지신 유고미진 28, 時에 釋迦牟尼佛이 欲容受-所-分身諸佛故로 八方에 各-更變二百萬億- 시 석가모니불 욕용수-소-분신제불고 팔방 각-갱변이백만억- 那由他國하여 皆令淸淨하시니 無有地獄餓鬼畜生과 及阿修羅하며 나유타국 개령청정 무유지옥아귀축생 급아수라 又移諸天人하여 置於他土하고 우이제천인 치어타토 29, 所化之國은 亦以琉璃로 爲地하고 寶樹莊嚴하며 樹高는 五百由旬에다 소화지국 역이유리 위지 보수장엄 수고 오백유순 枝葉華果-次第嚴飾하며 樹下에는 皆有-寶-師子座하대 高-五由旬이요. 지엽화과-차제엄식 수하 개유-보-사자좌 고-오유순 種種諸寶와 以爲莊校하고 亦無大海江河와 及-目眞隣陀山과 종종제보 이위장교 역무대해강하 급-목진린타산 摩訶目眞隣陀山과 鐵圍山과 大鐵圍山과 須彌山等- 諸山王하여 마하목진린타산 철위산 대철위산 수미산등- 제산왕 通爲一佛國土하며 寶地平正하고 寶交露幔이 徧覆其上하며 통위일불국토 보지평정 보교로만 변부기상 顯諸幡蓋하고 燒-大寶香하나니 諸天寶華-徧布其地니 현제번개 소-대보향 제천보화-변포기지 30, 釋迦牟尼佛께서는 爲諸佛이 當-來坐故로 復於八方에 各-更變二百萬億- 석가모니불 위제불 당-래좌고 부어팔방 각-갱변이백만억- 那由他國하야 皆令淸淨하였나니 無有地獄餓鬼畜生과 及-阿修羅하고 나유타국 개령청정 무유지옥아귀축생 급-아수라 又-移諸天人하여 置於他土하며 所化之國도 亦以琉璃로 爲地하고 우-이제천인 치어타토 소화지국 역이유리 위지 寶樹莊嚴하며 樹高는 五百由旬이요 枝葉華果-次第莊嚴하여 樹下는 보수장엄 수고 오백유순 지엽화과-차제장엄 수하 皆有-寶-師子座하니 高는 五由旬이라 亦以大寶로 而校飾之하며 개유-보-사자좌 고 오유순 역이대보 이교식지 亦無大海江河와 及-目眞隣陀山과 摩訶目眞隣陀山과 鐵圍山과 大鐵圍山과 역무대해강하 급-목진린타산 마하목진린타산 철위산 대철위산 須彌山等 諸山王하여 通爲一佛國土어는 寶地平正하고 寶交露幔을 수미산등 제산왕 통위일 불국토 보지평정 보교로만 徧覆其上하며 顯諸幡蓋하고 燒-大寶香하며 諸天寶華-徧布其地하나니 변부기상 현제번개 소-대보향 제천보화-변포기지 31, 爾時에 東方으로 釋迦牟尼-所分之身의 百千萬億-那由他이 이시 동방 석가모니-소분지신 백천만억-나유타 恒河沙等-國土中諸佛이 各各說法하려 來集於此할새 항하사등-국토중제불 각각설법 래집어차 32, 如是次第로 十方諸佛이 皆悉來集하여 坐於八方하시거늘 여시차제 시방제불 개실래집 좌어팔방 33. 爾時一一方-四百萬億-那由他-國土에 諸佛如來도 徧滿其中함이니라. 이시일일방-사백만억-나유타-국토 제불여래 변만기중 34, 是時諸佛이 各在寶樹下하사 坐-師子座하여 皆遣侍者하고 問訊釋迦牟尼佛할새 시시제불 각재보수하 좌-사자좌 개견시자 문신석가모니불 各齋寶華하고 滿掬而告之言하사대 각재보화 만국이고지언 35, 善男子야 汝往詣-耆闍崛山-釋迦牟尼佛所하여 如我辭曰-少病少惱하시며 선남자 여왕예-기사굴산-석가모니불소 여아사왈-소병소뇌 氣力이 安樂하시며 及菩薩-聲聞衆도 悉安穩不한다 하여라. 기력 안락 급보살-성문중 실안온불 以此寶華로 散佛供養하고 而作是言하대 彼某甲佛이 與欲開此寶塔이라. 이차보화 산불공양 이작시언 피모갑불 여욕개차보탑 36, 諸佛遣使도 亦復如是나니 제불견사 역부여시 37, 爾時에 釋迦牟尼佛이 見-所分身佛이 悉已來集하여 各各坐於-師子之座하고 이시 석가모니불 견-소분신불 실이래집 각각좌어-사자지좌 皆聞諸佛이 與欲同開寶塔하고 即從座起하여 住-虛空中하니 一切四衆이 개문제불 여욕동개보탑 즉종좌기 주-허공중 일체사중 起立合掌하여 一心觀佛하더니 기립합장 일심관불 38, 於是釋迦牟尼佛이 以右指로 開-七寶塔戶하니 出-大音聲하대 如却關鑰하고 어기석가모니불 이우지 개-칠보탑호 출-대음성 여각관약 開-大城門하니라. 개-대성문 39, 即時에 一切衆會-皆見多寶如來하니 於-寶塔中에 坐師子座하대 全身不散이 즉시 일체중회-개견다보여래 어-보탑중 좌사자좌 전신불산 如入禪定하며 又聞其言하니 善哉善哉도다 釋迦牟尼佛이 快說是-法化經일새 여입선정 우문기언 선재선재 석가모니불 쾌설시-법화경 我爲聽是經故로 而來至此하니라. 아위청시경고 이래지차 40, 爾時四衆等이 見-過去無量千萬億劫滅度佛이-說-如是言하고 歎-未曾有하며 이시사중등 견-과거무량천만억겁멸도불 -설-여시언 탄-미증유 以天寶華聚로 散-多寶佛과 及-釋迦牟尼佛上하나니라. 이천보화취 산-다보불 급-석가모니불상 41, 爾時에 多寶佛이 於-寶塔中에 分半座하사 與-釋迦牟尼佛하시고 이시 다보불 어-보탑중 분반좌 여-석가모니불 而作是言하사대 釋迦牟尼佛은 可就此座하소서. 이작시언 석가모니불 가취차좌 42, 即時에 釋迦牟尼佛이 入其塔中하셔 坐其半座하사 -結跏趺坐니라. 즉시 석가모니불 입기탑중 좌기반좌 -결가부좌 43, 爾時大衆이 見-二如來-在-七寶塔中-師子座上하사 結跏趺坐하고 各作是念하대 이시대중 견-이여래-재-칠보탑중-사자좌상 결가부좌 각작시념 44, 佛座高遠이시니 불좌고원 唯願如來는 以-神通力하사 令我等輩로 俱處虛空케하소서. 유원여래 이-신통력 영아등배 구처허공 45, 即時釋迦牟尼佛이 以神通力으로 接諸大衆하사 皆在虛空케하시고 즉시석가모니불 이신통력 접제대중 개재허공 以-大音聲으로 普告四衆하사대 이-대음성 보고사중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 第 11 . 見寶塔品 (2)終
역자 : 고 성 훈 스님 (발행처 : 우리출판사) 사경(寫經)한 사람 : 해 륜(海 輪)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