海輪 : 大 鏡 2013. 1. 30. 10:17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 한 문 

 

 第 10 . 法師品 (1)

제 10 . 법사품 (1)

 

 

1,

爾時 世尊께서 因-藥王菩薩하사 告-八萬大士하대

이시    세존       인-약왕보살        고-팔만대사

2,

藥王아, 汝見是大衆中 無量諸天-龍王 夜叉-乾闥婆 阿修羅-迦樓羅

약왕     여견시대중중    무량제천-용왕    야차-건달바     아수라-가루라

緊那羅-摩睺羅伽 人與非人 及-比丘-比丘尼 優婆塞-優婆夷

긴나라-마후라가    인여비인    급-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求-聲聞者 求-辟支佛者 求佛道者

구-성문자    구-벽지불자    구불도자

3,

如是等類-咸於佛前 聞-妙法華經 一偈一句하고 乃至一念隨喜者

여시등류-함어불전    문-묘법화경    일게일구        내지일념수희자

我-皆與授記하대 當得阿耨羅三三菩니라.

아-개여수기       당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4,

佛告藥王하사대

불고약왕

5,

又-如來滅度之後 若有人 聞-妙法華經 乃至一偈一句하여

우-여래멸도지후    약유인    문-묘법화경    내지일게일구 

一念隨喜者라도 我亦與授-阿耨羅三三菩提記니라.

일념수희자       아역여수-아뇩다라삼먁삼보리기

6,

若復有人 受持讀誦하며 解說書寫-妙法華經하대 乃至一句하며

약부유인    수지독송       해설서사-묘법화경        내지일구      

於此經卷 敬視如佛하고 種種供養-華香瓔珞이며 抹香塗香燒香이며

어차경권 경시여불       종종공양-화향영락        말향도향소향      

繒蓋幢幡이며 衣服伎樂하고 乃至合掌恭敬하면

증개당번        의복기악       내지합장공경

7,

藥王 當知하라. 是諸人等 已曾供養-十萬億佛하고 於-諸佛所

약왕    당지        시제인등     이증공양-십만억불       어-제불소

成就大願하대 愍衆生故 生此人間이니라.

성취대원       민중생고    생차인간

8,

藥王 若有人 問-何等衆生 於-未來世 當得作佛고 하면 應示是諸人等

약왕    약유인    문-하등중생    어-미래세     당득작불           응시시제인등

於未來世 必得作佛이니라.

어미래세    필득작불

9,

何以故요. 若-善男子-善女人 於-法華經 乃至一句 受持讀誦하고

하이고     약-선남자-선여인    어-법화경    내지일구    수지독송

解說書寫하며 種種供養經卷 華香瓔珞 抹香塗香燒香 繒蓋幢幡

해설서사       종종공양경권    화향영락     말향도향소향    증개당번

衣服伎樂하고 合掌恭敬하면 是人 一切世間 所應瞻奉이라

의복기악       합장공경        시인    일체세간    소응첨봉

應以如來供養으로 而供養之

응이여래공양        이공양지

10,

當知此人 是-大菩薩이라 成就  阿耨羅三三菩하니 哀愍衆生하고

당지차인    시-대보살       성취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애민중생

願生此間하여 廣演分別妙法華經이라 何況盡能受持하고

원생차간       광연분별묘법화경       하황진능수지 

種種供養者할지라.

종종공양자

11,

藥王 當知하라. 是人 自捨淸淨業報하고 於-我滅度後 愍衆生故

약왕    당지        시인    자사청정업보        어-아멸도후    민중생고

生於惡世하여 廣演此經이니라.

생어악세       광연차경

12,

若是善男子  善女人 我-滅度後  能-竊爲人하여  說-法華經하대

약시선남자  선여인    아-멸도후     능-절위인        설-법화경 

乃至一句하면  當知是人  則-如來使  如來所遣으로  行如來事어든

내지일구        당지시인     즉-여래사     여래소견         행여래사 

何況於-大衆中  廣爲人說이따녀

하황어-대중중     광위인설

13,

藥王아, 若有惡人  以-不善心으로  於-一劫中  現於佛前  常-毁罵佛

약왕     약유악인     이-불선심         어-일겁중     현어불전     상-훼매불  

其罪常輕이니  若人  以-一惡言으로  毁訾在家出家  讀誦法華經者

기죄상경         약인    이-일악언         훼자재가출가     독송법화경자 

其罪甚重이니라.

기죄심중

14,

藥王 其有讀誦法華經者 當知是人 以-佛莊嚴으로 而自莊嚴하고

약왕    기유독송법화경자    당지시인    이-불장엄        이자장엄

則爲如來-肩所荷擔이며 其所至方 應隨向禮하여 一心合掌하고 恭敬供養하며

즉위여래-견소하담       기소지방    응수향례       일심합장        공경공양

尊重讚歎하대 華香瓔珞 抹香-塗香-燒香 繒蓋幢幡 衣服肴膳이며

존중찬탄       화향영락    말향-도향-소향    증개당번     의복효선 

作諸伎樂하여 人中上供으로 而供養之하며 應持天寶하여 而以散之하고

작제기악       인중상공       이공양지        응지천보       이이산지 

天上寶聚 應以奉獻이니라.

천상보취    응이봉헌

15,

所以者何 是人이 歡喜說法커든 須臾聞之라도 卽得究竟

소이자하    시인    환희설법       수유문지        즉득구경 

阿耨羅三三菩提故니라.

아뇩다라삼먁삼보리고

16,

爾時世尊 欲-重宣此義하사 而說偈言하사대

이시세존    욕-중선차의       이설게언

17,

若欲住佛道하여        成就自然智인댄

약욕주불도              성취자연지

常當勤供養-            受持法華者이라.

상당근공양-            수지법화자

18,

其有欲疾得-            一切種智慧인댄

기유욕질득-            일체종지혜

當受持是經하고        幷供養持者니라.

당수지시경              병공양지자

19,

若有能受持-            妙法華經者

약유능수지-            묘법화경자

當知佛所使           愍念諸衆生이니라.

당지불소사              민념제중생

20,

諸有能受持-            妙法華經者

제유능수지-            묘법화경자

捨於淸淨土하고        愍衆故生此

사어청정토              민중고생차

21,

當知如是人           自在所欲生하여

당지여시인              자재소욕생

能於此惡世           廣說無上法하며

능어차악세              광설무상법

應以天華香           及天寶衣服으로

응이천화향              급천보의복

天上妙寶聚           供養說法者니라.

천상묘보취              공양설법자

22,

吾滅後惡世           能持是經者

오멸후악세              능지시경자

當合掌禮敬하대        如供養世尊하며

당합장예경              여공양세존

上饌衆甘美           及種種衣服으로

상찬중감미              급종종의복

供養是佛子하여        冀得須臾聞하며

공양시불자              기득수유문

23,

若能於後世           受持是經者

약능어후세              수지시경자

我遣在人中하여        行於如來事니라.

아견재인중              행어여래사

24,

若於一劫中           常懷不善心하야

약어일겁중              상회불선심

作色而罵佛하면        獲無量重罪하대

작색이매불              획무량중죄

其有讀誦持-            是法華經者

기유독송지-            시법화경자

須臾加惡言하면       其罪復過彼니라.

수유가악언              기죄부과피

25,

有人求佛道하여        而於一劫中

유인구불도              이어일겁중

合掌在我前하여        以無數偈讚하고

합장재아전              이무수게찬

由是讚佛故           得無量功德하거든

유시찬불고              득무량공덕

歎美持經者           其福復過彼니라.

탄미지경자               기복부과피

26,

於八十億劫           以最妙色聲

어팔십억겁              이최묘색성

及與香味觸으로        供養持經者하고

급여향미촉              공양지경자

如是供養已           若得須臾聞하면

여시공양이              약득수유문

則應自欣慶-            我今獲大利니라.

즉응자흔경-            아금힉대리

藥王今告汝하노니    我所說諸經

약왕금고여              아소설제경

而於此經中           法華最第一이니라.

이어차경중              법화최제일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 第 10 . 法師品 (1)

 

 

역자 : 고 성 훈 스님 

(발행처 : 우리출판사)

사경(寫經)한 사람 : 해 륜(海 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