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2 . 方便品 (1)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 한 문
第 2 . 方便品 (1) 제 2 . 방편품 (1)
1, 爾時世尊이 從三昧安詳而起하사 이시세존 종삼매안상이기 2, 告-舍利弗하사대 諸佛智慧는 甚深無量한 지라 고-사리불 제불지혜 심심무량 其-智慧門이 難解難入이라 一切聲聞辟支佛의 所不能知니라. 기-지혜문 난해난입 일체성문벽지불 소불능지 3, 所以者何오 佛曾親近-百千億-無數諸佛하야 盡行諸佛無量道法하고 소이자하 불증친근-백천억-무수제불 진행제불무량도법 勇猛精進하니 名稱이 普聞하며 成就甚深-未曾有法이라 隨宜所說은 용맹정진 명칭 보문 성취심심- 미증유법 수의소설 意趣難解니라. 의취난해 4, 舍利弗아 吾從成佛已來로 種種因緣과 種種譬喩로 廣演言敎하고 無數方便으로 사리불 오종성불이래 종종인연 종종비유 광연언교 무수방편 引導衆生하여 令離諸著하나니 所以者何오 如來는 方便知見波羅密을 인도중생 영리제착 소이자하 여래 방편지견바라밀 皆已具足하였느니라. 개이구족 5, 舍利弗아 如來知見은 廣大深遠이니 無量無礙와 力無所畏와 禪定解脫三昧에 사리불 여래지견 광대심원 무량무애 력무소외 선정해탈삼매 深入無際하사 成就一切-未曾有法하나니라. 심입무제 성취일체-미증유법 6, 舍利弗아 如來-能種種分別하여 巧說諸法하시니 言辭柔軟하여 悅可衆心이니라. 사리불 여래-능종종분별 교설제법 언사유연 열가중심 7, 舍利弗아 取要言之하건대 無量無邊의 未曾有法을 佛悉成就하니라. 사리불 취요언지 무량무변 미증유법 불실성취 8, 止하라 舍利弗아 不須復說이니 所以者何오 佛所成就第一希有-難解之法은 지 사리불 불수부설 소이자하 불소성취제일희유-난해지법 唯佛與佛만이 乃能究盡-諸法實相하니라. 유불여불 내능구진-제법실상 9, 所謂諸法은 如是相이며 如是性이며 如是體며 如是力이며 如是作이며 소위제법 여시상 여시성 여시체 여시력 여시작 如是因이며 如視緣이며 如是果며 如是報며 如是本末究竟等이니라. 여시인 여시연 여시과 여시보 여시본말구경등 10, 爾時世尊이 欲-重宣此義하사 而說偈言하사대 이시세존 욕-중선차의 이설게언 11, 世雄不可量이라 諸天及世人과 세웅불가량 제천급세인 一切衆生類는 無能知佛者니라 일체중생류 무능지불자 佛力無所畏와 解脫諸三昧와 불력무소외 해탈제삼매 及佛諸餘法을 無能測量者니라. 급불제여법 무능측량자 12, 本從無數佛로 具足行諸道인 본종무수불 구족행제도 甚深微妙法은 難見難可了니 심심미묘법 난견난가료 於無量億劫에 行此諸道已하고 어무량억겁 행차제도이 道場得成果를 我已悉知見하니라. 도량득성과 아이실지견 13, 如是大果報와 種種性相義를 여시대과보 종종성상의 我及十方佛이 乃能知是事니라. 아급십방불 내능지시사 是法不可示라 言辭相寂滅이니 시법불가시 언사상적멸 諸餘衆生類는 無有能得解요 제여중생류 무유능득해 除諸菩薩衆의 信力堅固者하니라. 제제보살중 신력견고자 諸佛第子衆이 曾供養諸佛하고 제불제자중 증공양제불 一切漏已盡하여 住是最後身인 일체루이진 주시최후신 如是諸人等도 其力所不堪이니라. 여시제인등 기력소불감 14, 假使滿世間이 皆如舍利佛하여 가사만세간 개여사리불 盡思共度量이라도 不能測佛智하며 진사공탁량 불능측불지 正使滿十方이 皆如舍利佛하며 정사만시방 개여사리불 及餘諸第子의 亦滿十方刹하여 급여제제자 역만시방찰 盡思共度量이라도 亦復不能知하여 진사공탁량 역부불능지 15, 辟支佛利智와 無漏最後身이 벽지불이지 무루최후신 亦滿十方界하여 其數如竹林커늘 역만시방계 기수여죽림 斯等共一心으로 於億無量劫에 사등공일심 어억무량겁 欲思佛實智라도 莫能知小分하니라. 욕사불실지 막능지소분 16, 新發意菩薩이 供養無數佛하고 신발의보살 공양무수불 了達諸義趣하며 又能善說法이 요달제의취 우능선설법 如稻麻竹葦하며 充滿十方刹하며 여도마죽위 충만시방찰 一心以妙智로 於恒河沙劫에 일심이묘지 어핳하사겁 咸皆共思量이라도 不能知佛智하니라. 함개공사량 불능지불지 17, 不退諸菩薩이 其數如恒沙하여 불퇴제보살 기수여항사 一心共思求라도 亦復不能知니라. 일심공사구 역부불능지 18, 又告舍利弗하노니 無漏不思議한 우고사리불 무루불사의 甚深微妙法을 我今已具得하니 심심미묘법 아금이구득 唯我知是相하고 十方佛亦然이니라. 유아지시상 시방불역연 19, 舍利弗當知하라. 諸佛語無異나니 사리불당지 제불어무이 於佛所說法에 當生大信力이라 어불소설법 당생대신력 世尊法久後에 要當說眞實이니라. 세존법구후 요당설진실 20, 告諸聲門衆과 及求緣覺乘과 고제성문중 급구연각승 我令脫苦縛하야 逮得涅槃者하노니 아령탈고박 체득열반자 佛以方便力으로 示以三乘敎어늘 불이방편력 시이삼승교 衆生處處著일새 引之令得出하노라. 중생처처착 인지령득출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第 2 . 方便品 (방편품);(1) 終
역자 : 고 성 훈 스님 (발행처 : 우리출판사) 사경(寫經)한 사람 : 해 륜(海 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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