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 /묘법연화경 : 한문

第 5 . 藥草喩品 (2)

海輪 : 大 鏡 2013. 1. 30. 11:18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 한 문 

 

 第 5 . 藥草喩品 (2)

 제 5 . 약초유품 (2)

 

 

19,

爾時世尊欲-重宣此義하사 而說偈言하사대

이시세존    욕-중선차의       이설게언

20,

破有法王이           出現世間하야

파유법왕              출현세간

隨衆生欲하여        種種說法하나니

수중생욕              종종설법

21,

如來尊重하며        智慧深遠하여

여래존중              지혜심원

久默斯要하고        不務速說하나

구묵사요              불무속설

有智若聞하면        則能信解하고

유지약문              즉능신해

無智疑悔하여        則爲永失이니라.

무지의회              즉위영실

是故迦葉아           隨力爲說하여

시고가섭              수력위설

以種種緣으로       令得正見케 하니라.

이종종연              영득정견

22,

迦葉當知하라        譬如大雲

가섭당지              비여대운

起於世間하야        覆一切하나니

기어세간              변부일체

慧雲含潤하고        電光晃曜하며

혜운함윤              전광황요

雷聲遠震하야        令衆悅豫하며

뇌성원진              영중열예

日光掩蔽하고        地上淸凉하며

일광엄폐              지상청량

靉靆垂布하대        如可承攬하며

애체수포              여가승람

其雨普等하여        四方俱下하며

기우보등              사방구하

澍無量하여        率土充洽할새

유수무량              졸토충흡

23,

山川險谷에           邃所生

산천험곡              유수소생

卉木藥草와           大小諸樹

훼목약초              대소제수

百穀苗稼와           甘蔗葡萄-

백곡묘가              감자포도-

雨之所潤에           無不豊足하며

우지소윤              무불풍족

乾地普洽하여        藥木並茂하며

건지보흡              약목병무

24,

其雲所出-            一味之水

기운소출-            일미지수

草木叢林이           隨分受潤하며

초목총림              수분수윤

一切諸樹에           上中下等

일체제수              상중하등

稱其大小하여        各得生長하며

칭기대소              각득생장

根莖枝葉과           華果光色하여

근경지엽              화과광색

一雨所及에           皆得鮮澤하대

일우소급              개득선택

如其體相하여        性分大小

여기체상              성분대소

所潤是一이라        而各滋茂하나니라.

소윤시일              이각자무

25,

佛亦如是하여        出現於世

불역여시              출현어세

譬如大雲이           普覆一切하고

비여대운              보부일체

旣出于世하시어     爲諸衆生하여

기출우세              위제중생

分別演說-            諸法之實하나니

분별연설-            제법지실

26,

大聖世尊              於諸天人

대성세존              어제천인

一切衆中에           而宣是言하대

일체중중              이선시언

27,

我爲如來-            兩足之尊이라

아위여래-            양족지존

出于世間은           猶如大雲

출우세간              유여대운

充潤一切어늘        槁衆生

충윤일체              고고중생

皆令離苦하고        得安穩樂

개령이고              득안온락

世間之樂과           及涅槃樂이니

세간지락              급열반락

28,

諸天人衆은           一心善聽하며

제천인중              일심선청

皆應到此하여        勤無上尊이니라.

개응도차              근무상존

29,

我爲世尊하여        無能及者

아위세존              무능급자

安穩衆生하려        故現於世하여

안온중생              고현어세

爲大衆說-             甘露淨法하나니

위대중설-             감로정법

30,

其法一味              解脫涅槃이라

기법일미              해탈열반

以一妙音으로        演暢斯義하며

이일묘음              연창사의

常爲大乘하여        而作因緣하라.

상위대승              이작인연

我觀一切하대        普皆平等하여

아관일체              보개평등

無有彼此-            愛憎之心하며

무유피차-            애증지심

我無貪著하고        亦無限니라

아무탐착              역무한애

31,

恒爲一切하여        平等說法하대

항위일체              평등설법

如爲一人하여        衆多亦然하며

여위알인              중다역연

常演說法하고        曾無他事하며

상연설법              증무타사

去來坐立에           終不疲厭하며

거래좌립              종불피염

充足世間하대        如雨普潤하여

충족세간              여우보윤

貴賤上下와           持戒毁戒

귀천상하              지계훼계

威儀具足-            及不具足

위의구족-            급불구족

正見邪見과           利根鈍根

정견사견              이근둔근

等雨法雨하여        而無懈倦하니

등우법우              이무해권

32,

一切衆生이           聞我法者

일체중생              문아법자

隨力所受하여        住於諸地하대

수력소수              주어제지

或處人天의           轉輪聖王

혹처인천              전륜성왕

釋梵諸王하나니     是小藥草요.

석범제왕              시소약초

33,

知無漏法하여        能得涅槃하며

지무루법              능득열반

起六神通하야        及得三明하며

기육신통              급득삼명

獨處山林하여        常行禪定하야

득처산림              상행선정

得緣覺證하나니     是中藥草니라.

득연각증              시중약초

34,

求世尊處하대        我當作佛이라

구세존처              아당작불

行精進定하나니     是上藥草니라.

행정진정              시상약초

35,

又諸佛子           專心佛道하여

우제불자              전심불도

常行慈悲하며        自知作佛하여

상행자비              자지작불

決定無疑하나니     是名小樹

결정무의              시명소수

36,

安住神通하여        轉不退輪하며

안주신통              전불퇴륜

度無量億-            百千衆生하나니

도무량억-            백천중생

如是菩薩은           名爲大樹니라.

여시보살              명위대수

37,

佛平等說은           如一味雨

불평등설              여일미우

隨衆生性하여        所受不同이니

수중생성              소수부동

如彼草木의           所稟各異니라.

여피초목              소품각이

38,

佛以此喩로           方便開示하시며

불이차유              방편개시

種種言辭로           演說一法하시니

종종언사              연설일법

於佛智慧에           如解一滴이니라.

어불지혜              여해일적

39,

我雨法雨하여        充滿世間하니

아우법우              충만세간

一味之法에           隨力修行

일미지법              수력수행

如彼叢林과           藥草諸樹

여피총림              약초제수

隨其大小하여        漸增茂好니라.

수기대소              점증무호

40,

諸佛之法은           常以一味로서

제불지법              상이일미

令諸世間으로        普得具足하며

영제세간              보득구족

漸次修行하여        皆得道果하라.

점차수행              개득도과

41,

聲聞緣覺이           處於山林하대

성문연각              처어산림

住最後身하여        聞法得果

주최후신              문법득과

是名藥草              各得增長이요

시명약초              각득증장

42,

若諸菩薩이           智慧堅固하며

약제보살              지혜견고

了達三界하여        求最上乘

요달삼계              구최상승

是名小樹              而得增長이니라.

시명소수              이득증장

43,

復有住禪하여        得神通力하며

부유주선              득신통력

聞諸法空하고        心大歡喜하며

문제법공              심대환희

放無數光하여        度諸衆生하니는

방무수광              도제중생

是名大樹              而得增長이니라.

시명대수              이득증장

44,

如是迦葉아           佛所說法

여시가섭              불소설법

譬如大雲이           以一味雨로서

비여대운              이일미우

潤於人華하여        各得成實하나니라.

윤어인화              각득성실

45,

迦葉當知하라.       以諸因緣

가섭당지              이제인연

種種譬喩로서        開示佛道하니

종종비유              개시불도

是我方便이라        諸佛亦然이니

시아방편              제불역연

46,

今爲汝等하여        說最實事하니라.

금위여등              설최실사

諸聲聞衆은           皆非滅度니라

제성문중              개비멸도

汝等所行이           是菩薩道

여등소행              시보살도

漸漸修學하면        悉當成佛하니라.

점점수학              실당성불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  第 5 . 藥草喩品 (2)終

 

 

역자 : 고 성 훈 스님 

(발행처 : 우리출판사)

사경(寫經)한 사람 : 해 륜(海 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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